콘텐츠로 건너뛰기

슈퍼 블루문, 오늘 밤에 꼭 보세요!

 

 

 

2023.08.31. 오늘입니다. 바쁘신 분들은 오늘 잠시라도 밤 하늘을 바라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을 놓치면 14년을 기다려야하니까요~. 슈퍼 블루문이 오늘 밤에 찾아온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슈퍼 블루문이 무엇인지, 언제 관측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고!

 

 

슈퍼문

 

 

슈퍼문(오른쪽) 출처 : 나무위키

 

 

슈퍼문은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짐에 따라, 지구에서 보는 달이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큰 달은 대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1개월에 한 번 꼴로 달이 지구에 유난히 근접하는데, 이때 만월이 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 말은 무엇이냐, 달이 만월이 되는 시기와 달이 유난이 근접하는 시기가 겹치면 달이 크게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그래봐야 전문가가 아니고서야 정확히 슈퍼문임을 알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블루문

 

 

블루문은 푸른 빛이 도는 달이라 생각할 수가 있는데, 사실은 색과 관계없이 보름달이 한 달에 2번 뜨는 현상을 일컬으며, 여기서 두 번째로 뜨는 달을 블루 문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름달은 1년의 각 달마다 뜨기 때문에 총 12번 떠야 하지만, 보름달의 주기는 정확히 29.53059일(29일 12시간 4분 3초)이며, 이 주기가 태양력의 한 달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보름달이 뜨는 날이 태양력 기준으로 조금씩 밀리다가 윤달과 마찬가지로 19년마다 7번, 5년마다 2번 정도의 주기로 1년에 13번의 보름달이 뜹니다.

 

쉽게 말해 태양의 공전 주기와 달의 공전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슈퍼 블루문

 

 

 

 

슈퍼 블루문은 슈퍼문과 블루문이 겹치는 날을 의미합니다. 정리하면, 13번째 보름달이 지구에 유난히 근접하는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쉽게 볼 수 없는 진귀한 장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의 슈퍼 블루문은 무려 14년 뒤에나 관측이 가능하다고 하니까요.

 

오늘은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내려두고 달 보러가는 것 어떠신가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비교 (0/20)
모두 지우기